주식 투자/주요 시황

9월 FOMC 회의 일정 - 금리 결정 발표일, 금리인하 이슈

강냉이콘 2024. 9. 1. 15:52
728x90

 

9월 FOMC 회의, 금리인하 이슈

 

 

지난 8월 초부터, 9월 미국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사람들의 강력한 기대가 느껴집니다.

수많은 경제 기사도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을 품고 있음을 알 수 있죠.

 

9월 FOMC 회의, 금리인하 이슈

출처 : Investing.com

 

금리인하 결정 여부가 발표되는 날은 2024년 9월 19일 오전 3시입니다.

추석 연휴가 지나자마자 미국 기준금리가 발표되는데요, 어떻게 될지 정말 궁금하네요.

 

미국 기준금리 현황

 
출처 : Investing.com

 

미국의 기준금리는, 2022년 3월부터 상승하기 시작해서, 2023년 7월 말부터 현재의 5.5%를 줄곧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시절, 경기 부양을 위해 막대한 유동성(돈) 공급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 인상을 했고 높은 금리를 유지해왔죠.

 

미국 인플레이션 기대치?

출처 : Investing.com

 

위 그래프는 미국 인플레이션 기대치인데요.

확실히 2022년 최고치를 찍은 후, 현재 하향세를 그려내려오는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실업률 현황

 
출처 : Investing.com

 

금리인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표로 미국 실업률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실업률, 즉 고용지표가 악화되면, 경기 부양 정책이 강화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하는데요.

즉, 지금 양껏 높아져있는 기준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 부양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월 의장의 기준금리 인하 관련 메시지

 

지난 23일, 잭슨홀에서 열린 경제정책 심포지엄에서 파월 의장이 중요한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바로 "통화정책을 조정할 때가 왔다"라는 것이죠.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목표 수준인 2%대로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커졌다고 확신을 보였습니다.

또한, 노동시장의 상황과 관련된 언급도 했습니다. 그는 노동시장이 더 냉각되는 것을 원하지도, 그렇다고 무작정 피하려고 하지도 않겠다는 뉘앙스를 풍겼습니다. 그러니까, 고용 시장을 너무 느슨하게도, 너무 타이트하게도 관리하지 않겠다는 뜻이죠.

금리 인하에 대한 언급도 있었는데, 정확한 시기와 속도는 앞으로 더 지켜보고 결정하겠다고 했습니다. 물가 안정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고용 시장을 너무 둔화시키지 않겠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준 셈이죠. 앞으로의 경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우리 모두 함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앞서 언급한 기준금리와 인플레이션 기대치, 실업률 등의 지표로 볼 때면, 기준금리 인하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쪽에 더 기대를 해봅니다.

파월 의장도 기준금리 인하를 강하게 암시하는 메시지로도 더욱 강한 기대를 해보게 합니다.

벌써부터 미국 증시는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 것 같은데요. 많은 경제 기사들도 금리인하를 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의 금리인하 분위기 벌써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달, FOMC 회의 발표 이후의 증시가 참 기대되네요! 어떻게 될지 지켜봅시다ㅎ

언급된 종목 혹은 시황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어떠한 결과에도 법적 책임 등에 대한 판단의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