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3M(쓰리엠)의 주주입니다.
3M(쓰리엠)은 요즘 기준 약 6%가 넘는 고배당에, 게다가 64년 동안 배당금을 증액해왔습니다.
대표적인 '배당귀족주'이죠.
제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 중에, 정말 좋아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3M의 헬스케어 사업부가 '솔벤텀(Solventum)'이라는 회사로 분사(기업분할) 됐습니다.
그리고 솔벤텀은 최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제가 보유한 3M 주식의 비율로 솔벤텀의 주식도 저의 증권 계좌에 들어왔습니다.
3M 주식 4주당, 솔벤텀 주식 1주의 비율로 말이죠.
이러한 호재인지 악재인지 모를 듯한 이슈가 있는 3M의 주가 전망을 해보려고 합니다.
3M(쓰리엠)의 주가는 당분간 상승보다는 횡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3M에 대해 주가 전망 및 재무 실적 분석을 해봅시다!
[순서]
1. 3M 주가 전망
2. 주가 현황
3. 재무 실적 분석
4. 3M의 스핀 오프(Spin off, 기업 분사) 전략
5. 배당
1. 3M 주가 전망
3M(쓰리엠)의 주가는 당분간 계속 횡보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지지부진한 기업 실적을 타개하기 위해, 기업 분사 등 대대적인 기업 구조 개편을 단행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사로 인한 긍정적인 영향이 가시적으로 보이고 느껴지기 전까지는, 현재의 주가에서 큰 상승이 있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 듭니다.
하지만, 재무 실적 분석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증가한 잉여현금흐름은 3M에 투자할 가치를 유지시켜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주가 현황
☞ 지난 1년간 $71.35 ~ $95.67사이에서 등락, 지난해 대비 약 6% 상승.
3M은 지난 1년 동안 약 $71 ~ $96 사이에서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 대비 약 6% 정도는 상승했습니다.
시가총액은 약 $ 500억(한화 약 67조 원)으로 확인이 됩니다.
이제, 3M의 재무제표로 재무 실적 분석해 봅시다!
3. 재무 실적 분석
2023년 4분기까지 3M의 재무 실적 분석 결과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3M의 매출액은 지난 몇 년간 계속 지지부진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전년도(2022년) 대비 매출액의 하락과 더불어 영업손실, 당기순손실까지 봤습니다.
하지만, 현금흐름표의 잉여현금흐름 증가를 봤을 때, 3M의 기업 가치 상승 가능성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리 좋지 못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배당금 지급을 꾸준히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부터 살펴봅시다.
3M의 매출액은 전반적으로 상승보다는 횡보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대비, 2023년에는 매출액은 약 $16억 줄어들었습니다.
그런데, 2023년에는 2022년 대비, 판매비와관리비와 약 2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그리하여 상기 그림 기준 결국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을 입습니다.
3M(쓰리엠)은 2023년에 본인들의 제품 홍보, 마케팅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필수 소비재 기업인 3M이 업계에서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이기 위한 것 같습니다.
매출액의 매년 횡보하는 모습을 타개하기 위한 조치라고 추측해 볼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 재무상태표를 살펴봅시다.
재무상태표에서는 부채총계가 늘고 자본총계가 많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M(쓰리엠)에는 갚아야 할 의무가 있는 부채(타인자본)가 꽤 늘어났습니다.
갚을 의무가 없는 자본(자기자본)은 약 33%로 줄어들었고요.
2022년에 비해 2023년에 3M(쓰리엠)의 재무 구조는 그리 좋지 않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금흐름표를 봅시다.
앞서, 손익계산서에서 매출액이 전년(2022년) 대비 줄어들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을 입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약 $67억 달러로 전년(2022년) 대비 약 $10억 달러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니 전년(2022년) 대비 조금 더 투자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도 마이너스 형태인데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가 된 큰 원인은 역시 배당금 지급으로 인한 것이었네요.
현금흐름표에서 더욱 주목해 봐야 할 것은 3M(쓰리엠)의 잉여현금흐름입니다.
손익계산서에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확인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잉여현금흐름은 2022년 대비 약 3배 가까이 약 $90억(한화 약 12조)에 달하게 늘었습니다.
잉여현금흐름 증가의 의미는 3M(쓰리엠)이 본인들의 미래를 위한 투자 수행할 수 있는 현금 능력입니다.
배당금 지급, 기업의 M&A와 확장, 현금 확보, 본인들 주식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행위인 자사주 매입의 할 수 있다는 의미죠.
그러한 투자 수행을 하고도 남은 현금 여력입니다.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만으로 봤을 때, 2023년 실적은 분명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3M은 본인들 제품의 시장 영향력 확대를 위한 판매비와관리비용을 확대했습니다.
또한, 전년(2022년) 대비 약 3배 증가한 잉여현금흐름은 부진해 보이는 3M의 실적을 상쇄하고 기업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3M의 스핀 오프(Spin off, 기업 분사) 전략
3M(쓰리엠)은 자신들의 헬스케어 사업 부문을 '솔벤텀'이라는 기업으로 분할(분사) 했습니다.
성장하는 헬스케어 사업 부문을 따로 분할 운영하여 3M(쓰리엠)의 경영 효율화를 높이려고 하는 목적으로 볼 수 있죠.
또한 3M(쓰리엠)은 최근 솔벤텀으로 기업 분할한 헬스케어 사업 부문뿐만이 아니라, 총 4개로 분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헬스케어 사업 부문이 솔벤텀이 첫 번째 3M의 분사 사례가 되었고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3M의 스카치테이프 등의 필수 소비재 분야.
그리고, 안전 및 사업 부문(마스크, 필터 등), 에너지 및 전자 부문(전자 소품 등)으로 분사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아까 재무 실적을 분석해 봄과 같이, 3M의 지지부진한 매출액 실적 등이 원인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진한 기업 실적을 타개하기 위해 대대적인 기업 개편을 단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배당
3M(쓰리엠)은 배당귀족주로 유명합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필수 보유 종목으로 손꼽히기도 하죠.
3M이 그런 배당귀족주의 명예까지 내려놓으며 아예 배당컷(배당 중단) 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잉여현금흐름도 대폭 늘어난 것을 보아, 배당금 지급 여력은 남아있는 듯하고요.
다면, 대대적인 기업 개편을 통해드는 비용으로 인해 지급하는 배당금의 변동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64년 동안 배당을 증액한, 배당귀족주로 유명한 3M(쓰리엠)이 커다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대적인 기업 개편을 통해, 효율적인 기업 경영을 꾀하고 있는 듯합니다.
경제 기사들을 보면, 3M의 대대적인 스핀 오프(spin off, 기업 분할)로 인해 주가가 상승, 하락할 것이라는 의견이 매우 혼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3M의 대대적인 모험의 정확한 결과는 조금 더 시간을 갖고 지켜봐야 판단할 수 있을 듯합니다.
언급된 종목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어떠한 결과에도 법적 책임 등에 대한 판단의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주식 투자 > 미국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슨모빌 주가 전망 - 유가상승에 따른 주가 상승 예상? (0) | 2024.04.29 |
---|---|
아마존 주가 전망 - 호실적에 이은 계속적인 상승 예상? (0) | 2024.04.26 |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 분석, 탄탄한 실적과 오픈AI 협업 (3) | 2024.04.18 |
애플 주가 전망? 전기차(애플카) 사업 포기와 AI 투자 의미! (2) | 2024.04.04 |
테슬라 주가 상승 전망?, 캐시 우드 470억 원 대량 매수! (1) | 2024.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