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는 삼성전자의 주가가 꽤 오른 요즘입니다.
반도체 경기가 살아나는 듯하며 그에 덩달아 삼성전자의 주가도 점점 오르는 듯합니다.
AI 산업의 확대로 반도체 수요가 점점 늘어나는 점은 아주 좋은 현상인 듯합니다.
반도체 대장주 삼성전자 전망도 밝아 보이는 듯하죠.
삼성전자의 주가는 앞으로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삼성전자 주가 전망과 재무 실적 분석을 해봅시다.
[순서]
1. 삼성전자 주가 전망
2. 주가 현황
3. 재무 실적 분석
4. 반도체 시장 전망
5. 배당
1.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의 주가는 향후에도 계속 우상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2022년 대비 2023년에 수익, 이익이 저하되었습니다.
그에 비해 기업 제품의 홍보, 마케팅 비용 등을 포함한 '판매비및관리비'라는 비용을 매년 확대하는 모습입니다.
더욱이 풍부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규모의 확대는 반도체 시장이 다시 호황 국면을 기다리는 듯합니다.
그 국면에 공격적인 영업 드라이브로 수익을 증대 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축된 반도체 시장의 재개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모습입니다.
또한, AI 산업을 주도하는 해외 거대 기업의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삼성전자와 협력하는 모습이 보인다면 삼성전자의 주가는 계속 상승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주가 현황
☞ 지난 1년간 62,300 ~ 85,000원으로 지속적인 우상향. 작년 대비 약 34.6% 상승
지난 1년간의 삼성전자의 주가는 계속 우상향 중입니다.
작년 대비 약 34.6%나 상승했네요(2024.04.03.기준).
8만 전자를 이미 뚫고 9만 전자, 10만 전자를 목전에 두고 있는 듯합니다.
주가가 8만 원을 넘어 시가총액도 무려 500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우리나라 제일의 기업다운 규모입니다.
이제, 삼성전자의 재무제표로 재무 실적을 분석해 봅시다!
3. 재무 실적 분석
삼성전자의 재무 실적을 분석해 본 결과,
현재 반도체 시장의 호황을 기다리며 충분히 밑 작업을 다져놓고 있는 모습입니다.
삼성전자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전년도(2022년) 대비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예상되는 반도체 시장의 호황을 예상하며 열심히 홍보, 마케팅 활동 등을 꾸준히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시기가 되었을 때, 풍부하게 보유한 현금성자산을 바탕으로 수익을 끌어올릴 준비를 하고 있다고 추측해 볼 만합니다.
먼저, 손익계산서부터 살펴봅시다.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2022년에서 2023년 사이, 약 300조 원에서 약 260조로 떨어졌습니다.
매출원가, 매출총이익도 덩달아 감소했습니다.
물건, 특히 반도체를 만드는 규모를 추정해 볼 수 있는 매출원가가 줄어든 걸 보니 반도체 시장이 2023년도에 확실히 좋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녹색 박스친 '판매비와관리비'는 계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제품 판매 촉진 활동 비용이 증대된 것을 보니,
기업의 제품을 판매를 위한 홍보, 마케팅, 영업 활동은 더욱 활발히 했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2023년 반도체 생산 규모는 줄었지만, 삼성전자는 앞으로의 반도체 시장의 재개를 예상하고 있다고 추측해 볼 만합니다.
다음으로 재무상태표를 봅시다.
삼성전자의 자산 규모의 약 10조 원 정도 상승했습니다.
큰 변화의 느낌은 없는듯합니다.
자산의 상승 이유도 자본의 당기순이익이 누적된 이익잉여금의 영향인 듯합니다.
하지만, 자산이 늘었음에도 매년 줄어가는 부채의 모습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죠.
마지막으로 현금흐름표를 봅시다.
영업활동 현금흐름도 역시나 손익계산서의 흐름과 비슷합니다.
2022년 대비 2023년의 영업활동현금 흐름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전년대비 규모는 줄어들었지만 흑자를 계속 내고 있습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도 또한 2022년보다 2023년에 줄어들었습니다.
규모는 줄었지만 투자활동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도 마이너스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부내역을 살펴보니 부채 상환의 영향보다는 꾸준한 배당금 지급을 위한 영향이 큽니다.
삼성전자의 현금흐름표에서 눈여겨볼 것은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입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이 매년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이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는 기업의 수익성이 좋아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약 10조 원가량의 현금및현금성자산 풍부한 규모는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마치 총에다 충분히 총알을 장전하고 때를 노려 있는 듯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죠.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
삼성전자도 대표적인 우량 기업의 현금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삼성전자는 지금 반도체 시장에서 때를 기다리며 충분한 빌드업을 하고 있는 듯합니다.
4. 반도체 시장 전망
앞으로의 반도체 시장은 반등하여 호황 국면으로 들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구글 등이 주도하고 있는 AI 산업이 엄청나게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욱이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의 초대형 데이터센터 '스타게이트' 건립 프로젝트에서 엄청난 반도체 공급이 필요할 것이라 보입니다.
그에 따라, 반도체 수요는 많이 늘 것이라 추정합니다.
5. 배당
재무 실적 분석에서 확인한 것 같이,
영업실적이 전년도(2022년) 대비 2023년에 축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배당금 지급은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배당률은 오늘 기준 1.72%입니다.
하지만 향후 사업 실적이 좋아진다면 2021년 초에 실시했던 '특별배당'도 기대해 볼 만하죠.
위축됐던 반도체 시장이 다시 기지개를 켤 모양입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시장의 활황을 기다리며 마치 만반의 준비를 다 해놓은 모습을 보이는 듯합니다.
당장의 재무 실적이 주춤했다 하더라도 삼성전자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저도 2 ~ 3년 전 삼성전자우선주의 주주였습니다.
특별배당까지 받은 기억이 있죠.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이겨내 선전하는 삼성전자의 모습 기대해 봅니다.
언급된 종목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어떠한 결과에도 법적 책임 등에 대한 판단의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주식 투자 > 국내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차 주가 전망 - 매년 증가하는 매출, 계속 좋아지는 수익 및 재무 안정 지표 (0) | 2024.06.26 |
---|---|
LG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 - 매년 늘어나는 매출액, 아직 낮은 수익성 지표 (0) | 2024.06.19 |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 엔비디아, 구글 등의 반도체 수요 증가로 호실적 예상 (0) | 2024.06.14 |
카카오 주가 전망? M&A로 인한 손실 만회가 상승 모멘텀! (0) | 2024.04.15 |
네이버 주가 전망? 중국 직구 플랫폼 등장 대처가 관건! (0) | 2024.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