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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의 재무 분석 및 주가 전망을 살펴봅시다.
현대모비스의 주가 전망으로 추후 횡보세의 가능성이 우세하다고 예상합니다.
[순서]
1.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2. 주가 현황
3. 재무 실적 분석
4. 2024년 현대모비스 전략
5. 배당
1.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현대모비스의 주가 전망으로 추후 횡보세의 가능성이 우세하다고 예상합니다.
현대모비스의 수익성은 매년 떨어져가고 있지만, 보수적인 재무 구조 구축 전략으로 양호한 재무 상태를 유지해가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주가가 다시 반등하기 위해선 가시적인 수익성 개선 성과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주가 현황
☞ 최근 1년간, 최저 198,000원, 최고 270,000원, 3월 말 이후 하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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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의 주가는 지난 1년간, 최저 198,000원, 최저 270,000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3월 말 52주 최고가인 270,000원을 기록 후, 하향세입니다.
시가총액은 2024.09.22. 기준, 약 20.7조 원입니다.
이제, 현대모비스의 재무 실적을 분석해 봅시다!
3. 재무 실적 분석
현대모비스의 재무 실적 분석 결과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현대모비스의 매출액은 매년 상승하고 있으나, 영업이익은 2023년에 하락했습니다.
수익성 지표가 매년 하락하는 가운데, 현대모비스는 외부 채무 부담을 줄이고 자기자본을 늘려가는 보수적인 재무 구조 구축 전략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사업 상황에서 재무건전성을 높여 안정성을 확보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손익계산서 및 수익성 지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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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계산서부터 살펴봅시다.
현대모비스의 매출액은 2021년 이래로 2023년까지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1 ~ 2분기의 매출액 실적은 전년동기보다 저조한 성적을 냈습니다.
상승하는 매출액과는 달리 영업이익은 2022년 대비, 2023년에 하락해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올해 1 ~ 2분기의 영업이익 실적은 전년동기보다 상승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2021년 이래로, 올해 2분기까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의 지속적인 상승은 좋게 볼 수도 있지만, 당기순이익 자체가 비영업적인 수익 증가 및 비용의 절감 등의 영향으로 인한 것임으로 이러한 당기순이익 증가 연속은 지속적으로 기대하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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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지표로 현대모비스의 수익성을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현대모비스의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은 2019년 이래로 매년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수익성 개선에 대한 필요성 절실해 보입니다.
이와 달리, 자기자본이익률(ROE)는 2020년 이래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앞서 손익계산서에서 살펴본 당기순이익의 지속적인 상승에 의해 ROE 지표도 상승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된 영업 외적인 수익과 비용이 포함되어 산출된 당기순이익을 이용해 산출한 ROE이기에, 단지 이 지표가 상승하고 있다고 현대모비스의 수익성이 좋아지고 있다고 판단하기엔 어려울 듯합니다.
재무상태표 및 안정성, 효율성 지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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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상태표를 살펴봅시다.
현대모비스의 자산은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대비, 2023년의 총자산은 상승한데 비해, 부채는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자본은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현대모비스의 손익 실적이 다소 저조하더라도 재무 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채를 상환하고 자산을 늘리는 과정에서 자본을 확충하는 것은 외부 채무 의존도를 줄이고 내부 자본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구축하려는 보수적인 전략을 시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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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성 재무 비율로 더욱 자세히 살펴봅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5년간, 약 43 ~ 46%의 부채비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부채비율이라고 볼 수 있는데, 외부 채무 의존도를 매우 낮은 수치로 유지해가는 보수적인 재무 전략을 알 수 있습니다.
유동비율도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200% 이상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유동성 보유로 단기 채무 상환 능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낮아진 영업이익 실적으로 인해, 이자보상배율은 2023년에 낮아졌지만, 보수적인 재무 구조 구축으로 실적 악화에도 외부 채무에 대한 상환 능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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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자산회전율은 2020년 이래로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낮아지는 수익성으로 인해, 내부 자산의 재조정으로 재무 상태를 개선해가고 있고, 이는 운영 효율성을 강화하며, 장기적으로는 더 나은 수익을 창출하려는 노력으로 보입니다.
현금흐름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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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현금흐름표를 살펴봅시다.
현대모비스는 전형적인 우량 기업의 현금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2023년 약 3.8조 원가량의 현금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투자활동과 재무 건전성을 알 수 있는 지속적인 마이너스 형태의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의증가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익성이 낮아지고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구축하려는 전략을 시사하는 듯합니다.
재무비율(2023년)
☞ 안정성 지표
- 유동비율 : 212.11%
- 부채비율 : 44.10%
- 이자보상배율 : 15.29배
☞ 수익성 지표
- 매출총이익률 : 11.41%
- 영업이익률 : 3.87%
- 자기자본이익률 : 8.73%
☞ 효율성 지표
- 총자산회전율 : 104%
4. 2024년 현대모비스 전략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며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고객사 매출 확대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논캡티브 시장(현대차·기아 외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합니다.
· 핵심부품 수주 성장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전장, 샤시를 중심으로 한 핵심부품 수주 실적이 최근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2021년 25억 2000만 달러였던 수주 실적이 지난해 92억 2000만 달러로 3년 만에 약 4배 성장했으며, 올해도 이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논캡티브 수주 비중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 기술 혁신과 고객 다변화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자율주행, ADAS 등 신기술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며, 북미와 유럽, 중국 등에서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했습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다지고,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한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R&D 투자와 성과
현대모비스는 2023년 사상 처음으로 전동화 매출 12조 원을 돌파했고, 연구개발(R&D)에도 1조 6000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이를 통해 2024년에도 전동화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신기술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전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외에,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부품사 순위에서도 6위를 기록하며, 전 세계 자동차 부품 업계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5. 배당
2024. 03. 기준, 현대모비스의 배당수익률은 2.01%입니다.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수행하려는 의지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현대모비스를 볼 때, 꾸준한 배당 성장도 기대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언급된 종목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어떠한 결과에도 법적 책임 등에 대한 판단의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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