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생각/맨땅에 주식하기(Remastered.2024)

현금흐름표(Cash flow) 보는 법 - 기업이 사업을 잘 영위해 가고 있는지 알아보기

강냉이콘 2024. 3. 9. 15:13
728x90
728x90

'현금흐름표(Cash flow)'에 대해 알아봅시다.

재무제표를 보다 보면 '현금흐름표'라는 것이 있습니다.

현금흐름표는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중 하나로, 기업이 현금을 어디에다 유출하는지 혹은 유입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현금흐름표를 통해서 기업이 사업을 잘 영위해 나가고 있는지를 돈의 흐름을 보며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표는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됩니다.

1)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영업활동을 통해 현금을 얼마나 벌었는지 보여주는 지표, 
(+)라면 돈이 벌리고 있다는 뜻이고, (-)라면 돈이 어딘가로 유출되고 있다는 좋지 않은 뜻이다.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자산매각으로 돈이 유입된 것(+), 자산 매입으로 돈이 나간 것(-)

3)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은행에 돈을 빌려와 돈이 유입된 것(+), 부채를 상환 또는 배당금을 지급하여 돈이 빠져나간 것(-)
가장 이상적인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으로 인해 돈을 벌고(+), 투자활동을 열심히 하여 고정자산 등을 매입해 돈이 나가며(-), 부채 상환이나 배당금 지급으로 돈이 나가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형태가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DART에 공시된 삼성전자 현금흐름표입니다.
삼성전자의 현금흐름표를 보고 어떤 상황인지 파악해 봅시다.
 

삼성전자 현금흐름표, 출처 :  https://dart.fss.or.kr/


➡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 + ),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 - ),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 - ) 

 ☞ ( + )   ( - )   ( - )

현금흐름표를 통해, 삼성전자는 사업을 아주 잘 영위해 가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현금흐름표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왜 그런지 아래 그림을 통해 알아봅시다.

참고로 재무제표에서 (  ) 안에 들어있는 숫자는 마이너스라는 의미입니다.

 

현금흐름표를 통한 기업 현황 유추

 

상기 그림은 현금흐름표의 현금흐름의 3종류를 경우의 수로 나열해 본 것입니다. 그 각각의 경우의 수가 보이는 종합적인 현금흐름의 의미를 살펴봅시다.

 

삼성전자의 현금흐름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 + ),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 - ), 재무활동 현금흐름 ( - )를 보입니다.

상기 현금흐름 해석표를 봤을 때, 'D 기업'의 현금흐름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가장 이상적인 현금흐름으로 꼽힙니다.

 

'영업활동을 통해 현금을 만들어내고 있고, 자산을 매입하는 등의 활발한 투자활동을 하고 있으며 [각주:1] , 부채를 상환한다든지 주주들에게 배당을 실행한다든지 재무활동 [각주:2] 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만약,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상기 그림에서의 'B 기업'의 예시와 같으며, '영업활동으로 번 돈과 은행 등에서 빌린 차입금으로 회사 확장에 필요한 투자를 하고 있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라면 어떨까요?

상기 그림에서 'C 기업'의 예시와 같으며, '영업활동으로 번 돈과 자산매각으로 생긴 자금으로 부채를 갚고 있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E 기업'의 예시를 봅시다. 적자를 보는 중에 투자를 위한 자산을 매입하고 있으며 부채를 상환하고 있다?

이런 회사는 거의 없을 것이며, 있다 해도 비정상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투자할 가치가 없는 회사일 것입니다.

 

'F 기업'의 경우, 적자를 보는 중입니다. 부채를 갚기 위해 또는 주주들에게 약속한 배당을 실행하기 위해서 투자하기 위해 매입했던 자산을 팔아 현금 확보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 좋지 않은 모양새입니다.

 

마지막으로, 'H 기업'을 봅시다. 적자가 나고 있어서, 보유한 자산을 매각하고 외부에서 차입금을 들여와 현금을 확보 중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각 기업의 현금흐름표의 모양을 보고 기업의 상황을 유추해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근거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의 +, - 를 통해 회사가 지금 어떻게 사업이 영위되어 가고 있는지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하기 전에 내가 살 주식회사 재무제표의 현금흐름표를 슬며시 한 번은 보도록 해봅시다.

  1. 투자를 위해 자산을 매입한다면 현금이 사용이 될 것이며 그렇다면 현금은 기업 밖으로 유출되기에 '( - )'의 형태를 띤다. [본문으로]
  2. 부채를 상환하면 현금이 기업에서 은행으로 유출이 된다. 배당 실행도 기업에서 주주들에게로 현금이 유출되기에 '( - )'의 형태를 띤다. [본문으로]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