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땅에 주식하기

윤석열 대통령 탄핵 - 주식, 환율, 부동산, 코인 전망 본문

기업·시장 동향/시사 경제

윤석열 대통령 탄핵 - 주식, 환율, 부동산, 코인 전망

강냉이콘 2025. 4. 5. 08:00
728x90

 

 

작년 12월, 계엄 사태로 탄핵이 되었던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으로 직을 상실하게 됐습니다. 이로인해, 경제 전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주식 시장, 환율, 부동산, 코인 시장에 대한 영향과 전망을 살펴봅시다.

 

 

 

주식 시장, 단기 변동성 우려

 

탄핵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증시는 큰 폭의 등락을 보였습니다. 예상보다 늦어진 탄핵 선고로 인해 높아진 불확실성이 제거되긴 했지만, 앞으로 예정된 대선이라는 이벤트도 하나의 불확실성으로 크게 작용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러한 정치적 불확실성이 확실히 안정되기 전까지는 단기적 변동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차기 대선 후보들이 발표하는 공약 및 정책에 따라서 특정 테마의 주가가 변동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정치테마주의 변동이 클 것 같습니다. 오늘만해도 윤석열 테마주는 폭락을 이재명 테마주는 큰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정국이 빠르게 안정되자 주식 시장은 오히려 반등하는 모습을 보인 바 있습니다. 탄핵 정국보다는 주식 시장이 안정을 찾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정치 불확실성이 얼마나 빨리 해소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환율, 원화 약세 흐름 지속 가능성

 

환율 역시 탄핵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헌재의 탄핵 인용이 결정되자, 환율이 내려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트럼프 관세 정책 발효의 영향으로도 환율이 내려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율은 미국의 금리 정책, 중국 경기 등 대외 변수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만큼, 정치적 이슈로 인한 변동은 일시적일 가능성도 있어, 1,400원 이하로 내려가는데는 꽤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동산 시장, 장기화 시 부정적 영향

 

부동산 시장은 주식이나 환율에 비해 정치 이슈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지는 않습니다. 탄핵이라는 불확실성이 제거되고 정국이 안정 국면으로 가게 된다면, 현재 미국발 관세 정책 등 침체가 우려되는 경제 상황에 부양 정책도 적극적으로 발표될 것을 보입니다.

 

하지만 위축된 소비자 심리가 둔화된 부동산 거래를 빠른 시일 내에 활성화 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특히 가계 대출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대출 조이기가 지속된다면, 추가적인 하방 압력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코인 시장, 혼조 속 급등락 가능성

 

가상자산 시장은 정치적 불확실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지만, 이번 트럼프 관세 정책 발효로 인해서 코인도 큰 낙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불확실성의 확대로 일부 투자자들은 전통 금융 시스템보다 코인을 대안으로 삼을 수도 있지만, 대다수는 리스크를 회피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가격이 크게 출렁일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은 단기적으로 경제 영향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과거 사례를 보면, 정국이 빠르게 안정되고 다음 리더십이 신뢰를 회복한다면 시장은 회복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섣부른 판단보다는 정보에 기반한 냉정한 대응, 그리고 글로벌 경제 흐름과 국내 정치 안정 여부를 함께 지켜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어떠한 결과에도 법적 책임 등에 대한 판단의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728x90